디지털 정부서비스에서 제공하는 핵심 과업에 대한 사용자 여정 기반의 사용자 경험 설계 가이드를 의미한다. 사용자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디지털 정부 서비스의 핵심 과업을 선정하고, 각 과업별 사용자 여정을 정의하며,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기 위한 가이드와 모범적으로 설계된 표준 프로토타입을 제시하고, 사용성, 접근성, 상호작용 가이드라인 및 플랫폼 고려사항을 기술하며, 서비스 상황에 따라 '필수(Do) - 권장(Better) - 우수(Best)'의 적용 수준을 제시한다.
방문
방문은 사용자가 디지털 서비스에 접속하여 원하는 상세 정보로 연결되는 과정으로 대개 정보 구조의 가장 상위 수준인 서비스의 메인 화면에서 시작된다. 사용자와 서비스가 만나게 되는 첫 지점이므로 서비스에 대한 첫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화면이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구체적인 맥락 없이 서비스를 방문하게 되므로 명확하고 간결하게 구성되어야 한다.
검색
검색은 사용자가 큰 데이터 집합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사용자가 무엇을 찾고 싶은지 알고 있는 경우에는 일차적인 정보 탐색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탐색 수단을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지 못하는 상황에는 특정 정보와 관련된 단서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필요한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준다.
로그인
로그인은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하는 과정으로 사용자가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수단이다. 사용자에게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거나 사용자의 신분/신원을 인증하고자 하는 경우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신청
신청은 사용자가 서비스 제공 기관에 요구 사항을 알리기 위해 서식을 작성하는 과업으로 관련 법률에 명시된 종류의 민원 외에 사용자가 특정한 내용을 요청하는 모든 행동을 포함한다.
정책정보 확인
정책 정보 확인은 디지털 서비스에 개제된 정부/기관의 행동 방침, 계획, 법률에 관한 정보를 사용자가 확인하는 과업이다.